1. 위례 트램이란?
- **위례선 트램(노면전차)**은 57년 만의 서울 트램 복귀로, 말단의 5호선 마천역에서 8호선 복정·남위례역을 잇는 5.4km·12개 역.
- 차량은 저상식 무가선 전기 트램 방식으로 도입되어, 친환경이고 경관을 해치지 않죠..
- 2022년 12월 착공해, 2025년 9월 개통 예정이에요..
2. 전망대 설치 & 철거
- 2016년, 위례중앙광장 북측에 설치된 트램 전망대는 높이 5.6m, 길이 113m 규모로 지어졌습니다(비용 약 16억 원)..
- 하지만 BF 인증 기준 강화로 인해, 승강장 확장 공간 확보 목적이라 2024년 말 철거되었습니다..
3. 공정률과 개통 일정
- 2025년 1월 기준 공정률은 86–90% 수준이고,
- 차량기지 폐기물 등으로 현장 지연,
- 경찰청 교통안전심의 지연으로 인해
- 당초 ‘2025년 9월 개통’ → 내년 하반기 개통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 8월 시운전 목표, 12개월 철도시험운행, ‘도로교통법’ vs ‘철도안전법’ 적용 등 남은 과제가 있어요..
4. 전망 & 기대 포인트
- 지하철 환승 연계: 마천역(5호선), 복정·남위례역(8호선/수인분당선)과 연계되어 교통 흐름에 도움을 줍니다..
- 친환경&경관 디자인: 무가선 트램과 보도 겸용 교량, 조명 등 도시 경관을 고려한 설계..
- 첫 교차로 통과 방식: 자동차·보행자와 함께 운행하기 때문에 안전장치 강화, 전문가 참고 시신호 연동 등 유럽식 사례를 반영 중..
✅ 마무리 요약
항목 | 내용 |
노선 | 위례신도시 5.4km, 12개역, 2025년 9월 개통 예정 |
현재 | 공정률 86–90%, 철도시험·교통심의 등 변수 남음 |
전망 | 친환경 설계, 편리한 환승, 도시 경관 강조 |
개통 | 2025년 9월 개통 예정 이었으나 내년 하반기 개통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 |
🌿 위례트램은 서울 도시철도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친환경 미래 교통수단입니다.
남은 공정과 안전검증 후, 내년 하반기엔 실제로 탈 수 있을 거예요!
위례 트램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다음글도 읽어 보세요
https://johnchung.tistory.com/22
🔮 위례 트램 부동산 중장기 전망
📈 1. 트램 개통 전후의 가격 반영은 선반영 + 후속 반영 혼재교통 호재는 보통 착공~개통 직전까지 선반영 되는 경향이 강하지만, 위례 트램은 트램이라는 이색 교통수단에 대한 불확실성과 수
johnchung.tistory.com
추가 : 위례 트램 관련 법령 개정이 필요하다고 해서 내용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위례 트램 관련 법령 개정 계획에 대한 정보는 현재까지 구체적으로 발표된 내용이 없습니다.
다만, 위례 트램은 도로와 연계되어 운영되기 때문에 철도 관련 법령뿐만 아니라 도로교통법 등 관련 법령 검토가 필요하며, 서울경찰청과의 교통안전 심의 절차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또한, 위례선 도시철도 건설사업은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며, 총 사업비 2,614억 원을 투입하여 연장 5.4km, 정거장 12개소(환승역 3개소) 규모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세부 내용:
법령 검토:
트램은 도로와 연계되어 운영되므로 철도 관련 법령과 도로교통법을 함께 검토해야 합니다.
교통안전 심의:
서울경찰청과의 교통안전 심의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사업 개요:
위례선 도시철도 건설사업은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이며, 총 사업비 2,614억원을 투입하여 연장 5.4km, 정거장 12개소(환승역 3개소) 규모로 계획되었습니다.
진행 상황:
현재 위례트램은 8월부터 시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운영은 서울교통공사 자회사에서 담당할 예정입니다.
관련 법규 개정:
일부에서는 도시철도 관련 법규 개정도 함께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추가 정보:
위례신도시 트램 사업은 2025년 9월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위례선 트램 노선은 서울시 지역에 위치하지만, 하남시도 이용권에 해당하여 관련 기관과 함께 계획대로 설치되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Addition: I checked the contents because I heard that the Wirye tram-related laws need to be revised.
No specific information has been announced so far on the plan to revise the Wirye Tram related laws.
However, since Wirye Tram operates in connection with roads, it is necessary to review related laws such as the Road Traffic Act as well as related laws related to railroads, and the traffic safety deliberation process with the Seoul Metropolitan Police Agency will be carried out. In addition, the Wirye Line urban railway construction project will be carried out as part of the Wirye New City wide-area transportation improvement measures, and the total project cost will be invested 261.4 billion won to extend 5.4km and 12 stations (three transfer stations).
Details:
Statutory Review:
Trams operate in conjunction with roads, so railway-related laws and road traffic laws must be reviewed together.
Traffic Safety Review:
We need to go through the traffic safety review process with the Seoul Metropolitan Police Agency.
Business Overview:
The Wirye Line Urban Railroad Construction Project is part of the Wirye New Town Metropolitan Transportation Improvement Measures, and the total project cost of 261.4 billion won was invested to extend 5.4 kilometers and 12 stations (three transfer stations).
Progress:
Currently, Wirye Tram aims to start a trial run in August, and the operation will be handled by a subsidiary of the Seoul Transportation Corporation.
Relevant Regulations Revised:
Some say that the revision of urban railway-related laws should also be considered.
Additional Information:
The Wirye New Town Tram Project aims to open in September 2025.
The Wirye Line tram line is located in the Seoul area, but Hanam-si is also a pass, so we plan to try to install it as planned with related agenc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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