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트램 개통 전후의 가격 반영은 선반영 + 후속 반영 혼재
- 교통 호재는 보통 착공~개통 직전까지 선반영 되는 경향이 강하지만, 위례 트램은 트램이라는 이색 교통수단에 대한 불확실성과 수차례 지연이 있었던 만큼,
- 2025년 개통 전후 실질적인 후속 반영 가능성도 열려 있습니다.
- 특히 위례중앙 상권이나 복정역 북측 오피스·주거지, 마천역 인근 노후 주택 재건축지에서 기대감이 점진적으로 회복되는 분위기.
🏗️ 2. 개발제한 및 규제 완화 여부가 추가 변수
- 위례는 택지지구로 계획된 신도시이기 때문에 개발 완료 후 급격한 가격 상승보다는 교통 + 생활 편의성 향상에 따른 점진적 우상향이 예상됩니다.
- 다만, 트램 연계 및 8호선 연장(암사~별내선 등) 계획과 맞물린다면 잠실
강동하남~위례 간의 동선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강남 접근성 강화 → 수요층 확대가 기대됩니다.
📊 3. 투자 vs 실거주: 실거주 선호 지역에 점차 근접
- 위례는 본래부터 전세 안정성과 학군, 신축 비율로 실거주 수요가 강한 지역이었습니다.
- 트램 개통 후 교통 불편이 해소되면, 위례 내부 이동 + 외부 출퇴근 모두 편해져 실거주 수요가 더 탄탄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 이는 매매가 변동성은 낮추고, 임대 수익률 안정성은 높이는 구조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 요약정리
항목 | 전망 |
가격 반영 | 선반영 일부 + 개통 직전/후 후속 반영 가능 |
핵심 지역 | 위례중앙 상권, 복정역 북측, 마천역 일대 |
투자 방향 | 실거주 선호지역 → 안정적 수요 지속 예상 |
주의 사항 | 교통지연 리스크 및 과잉 기대 선반영 유의 |
📌 TIP: "위례 트램=강남권 연결성 확대의 실마리"로 보고, 실수요 위주 장기 관점 투자가 유리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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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례신사선, 재추진 가능성은?
17년 표류 끝에 다시 움직인다. 이재명 대통령의 송파구 총 7개의 공약 중 위례신사선 도시철도의 조속한 착공 및 준공 지원을 약속했다. 위례신사선은 위례신도시와 송파, 강남을 연결하는 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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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내용: 현재 위례 부동산의 시장 상황 분석
위례 트램(위례선) 개통 지연과 공사 진행 상황에 따라 위례 부동산 시장의 시황이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위례 트램은 공사 진행 중이나 개통 시기가 불확실하며, 이에 따라 일부 지역에서는 매매 가격이 정체되거나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앙역 부근은 최근 호가 및 거래가가 1~1.5억 상승하였습니다.
하지만, 트램 노선이 지나는 지역은 상대적으로 전세 수요가 높고 매매 가격 회복세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위례 트램 부동산 현황:
개통 지연 및 공사 진행:
위례 트램(위례선)은 2025년 하반기 개통 예정이었으나, 서울경찰청의 교통시설물 심의 부결로 개통이 연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 공정률은 약 90%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매 가격 변화:
위례신도시 내에서도 트램 노선이 지나는 지역과 그렇지 않은 지역 간에 부동산 시장 상황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트램 노선 인근 지역은 전세 수요가 높고 매매 가격도 회복세를 보이는 반면, 하남 위례 지역은 매매 가격 변동이 크지 않은 상황입니다.
주요 아파트 단지 시세:
위례 센트럴자이, 위례 래미안 e-편한 세상 등은 비교적 거래가 활발한 단지입니다. 위례 센트럴자이는 올해 들어 20건의 거래가 이루어졌습니다.
산성역 및 위례 트램 노선 인근 아파트 단지는 전세 수요가 높고, 호가 시세는 저층 기준 13억 8천만 원, 중층 기준 13억 9천만 원 수준입니다.
트램 사업 영향:
위례신도시는 트램 도입을 전제로 조성된 도시이기 때문에, 트램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으면 아파트 시세 및 주변 활성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위례 트램 관련 정보는 하남일보, 한국경제, NAVER 등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례 부동산 시장은 트램 개통 시점 및 공사 진행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므로, 추가적인 정보 확인이 필요합니다.
위례 트램 사업은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의 예산 삭감으로 인해 추가적인 변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론:
위례 트램 부동산 시장은 개통 지연과 공사 진행 상황에 따라 영향을 받고 있으며,
노선 인근 지역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전체적인 시세 변동은 지켜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MORE: Analysis of Wirye Real Estate's Current Market Conditions
The market situation in the Wirye real estate market is affected by the delay in opening the Wirye Tram (Wirye Line) and the progress of construction.
Currently, the Wirye tram is under construction but the timing of its opening is uncertain, and sales prices are stagnating or falling in some areas. Near the central station, the asking price and trading price have recently risen by between 100 and 1.5 million.
However, the area where the tram line passes is relatively high in demand for charter and sales prices are also recovering.
Wirye Tram Real Estate Status:
Delayed opening and construction progress:
The Wirye Tram (Wirye Line) was scheduled to open in the second half of 2025, but it is likely to be delayed due to the rejection of the Seoul Metropolitan Police Agency's deliberation on transportation facilities.
Currently, the process rate is known to be around 90%.
Trading price change:
Even within Wirye New Town, the real estate market situation is different between the areas where the tram line passes and the areas where it does not.
Demand for charter is high in the area near the tram line and the sale price is recovering, while the Wirye area of Hanam is not experiencing significant changes in the sale price.
Major apartment complex market price:
Wirye Central Xi, Wirye Raemian e-Pyeonhansesang and others are relatively active complexes. Wirye Central Xi has made 20 transactions this year.
Apartment complexes near Sanseong Station and Wirye Tram Line are in high demand for lease on a deposit basis, and the asking price is 1.38 billion won for the lower floors and 1.39 billion won for the middle floors.
Tram business impact:
Since Wirye New Town was created on the premise of introducing a tram, if the tram project does not go smoothly, it can negatively affect the market price of apartments and the revitalization of the surrounding area.
Please note:
Information on Wirye Tram can be found at Hanam Ilbo, Korea Economy, and NAVER.
The Wirye real estate market may change depending on the timing of the tram opening and the progress of the construction, so additional information needs to be checked.
The Wirye tram project may have additional variables due to budget cuts by the Seoul Metropolitan Council's Transportation Committee.
Conclusion:
The Wirye Tram real estate market is affected by delays in opening and construction progress,
Areas near the route are relatively stable, but the overall market fluctuations need to be watch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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